나도 수익형 블로그를 한번 해보고 싶다.. 근대 문제점이 하나 있다. 그것은 바로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어떻게 써야 좋은지 방법을 알 수가 없다. 그래서 한번 써보고자 한다. 어떻게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쓸 수 있는 걸까?
1. 워드프레스에서 글 쓰는 법 시작해봅시다!
그림 빨간 표시 처럼 상단에 보면 플러스와 함께 새로 추가 라는 글씨가 보인다. 거기에 마우스를 올리면 글이라는 페이지가 있다. 그럼 목록이 나오는대 “글”이라는 버튼을 누르면 워드프레스 글 쓰는 화면으로 넘어간다.
상단에 WP Codd 스크립트가 보이는가? 그 위쪽으로는 모두 글을 쓰는 공간이다. 제목 추가란에 제목 적고 입력/블록 선택 란에 내용 적으면 된다. 페이지 스크립트 위쪽으로는 글을 적는 공간 아래쪽으로는 플러그인설정 공간이다. 내가 설치한 플러그인에 따라서 하단부에 나오는 것들이 달라진다. 네이버나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공백이 있어서 찾지 않아도 글을 쓰는 위치가 보인다.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차지하는 공간이 적지만 적을 수록 공간이 넓어 진다.(아래 사진 참고)
2. 조금 더 잘 꾸며보자
일단 구조적으로 하나의 블록으로 형성되어 있다. 블록을 구분하는 기준은 엔터키를 기준으로 한다. 기존글을 적고 있다가 엔터를 치면 다음 블록으로 바뀌에 되는 것이다.
지금 줄을 곳들이 엔터키로 블록을 나눈 곳이라고 보면 된다. 해당 블록 안에서는 지금 내가 적고 있는 글들처럼 하나의 문단으로 글이 이어서 작성이 된다. 내용의 문단을 나누고 싶다면 블록으로 구분해서 적용한다. 블록 구분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글을 적고 나중에 정리 할 때 원하는 모습이 나오지 않을 수 있다. 이제 글을 적응 방법을 알았고 글씨는 꾸미는 법을 알아야 한다.
내가 수정을 원하는 블록에 마우스를 올리게 되면 지금과 같은 그림이 나오게 된다. 순서대로 처음은 글의 속성을 정해준다. 해당 블록을 제목으로 사용 할 것인지, 목록, 인용구로 사용 할 것 인지 등을 결정해준다. 두 번째와 세 번째는 블록 간의 순서 정렬을 위한 버튼, 나머지는 우리가 흔히 아는 정렬, 진하기, 기울이, 링크 등이다. 어렵지 않으니 한 번 눌러보면 된다. 사실 우리가 좋은 블로그를 작성하기 위해서 소제목의 활용이 필요한데 여기서 설정하면 된다.
3. 글을 잘 쓰는 법
처음 이 포스팅을 작성한 목적은 워드프레스 초보들에게 정보 공유의 목적으로 나같이 글 쓰는 장소를 모르는 분을 위해 글을 작성했는데 생각보다 포스팅의 내용이 너무 적어서 공유하는 김에 글을 잘 쓰는 법도 한번 공유 해보고자 한다.
블로그를 하기 위해서 여러권의 책을 읽었다. 사람들마다 글을 쓰는 기준점이 있다. 여러 작가의 책에 적어준 내용을 비교해 봤다. 각자의 느낌이 있다. 그래도 가장 마음에 드는 문구가 있어서 여기서 한번 적어 보려고 한다.
문장을 짧게 끊어 쓰는게 좋다.
문장을 짧게 써주는 게 좋다고 한다. 작성된 글은 읽기가 편해야 한다. 길게 적혀있는 글 보다는 짧게 끊어 있는 글을 읽기가 좋다. 그렇다고 무조건 짧게 끊을 수는 없다. 하지만 끊을 수 있는 부분에서는 글을 잘라서 짧게 만들어 주는게 좋다고 한다. 글을 잘 쓴 작가들의 문장을 보면 한 문장에 하나의 이야기만 적혀있다. 예를 들어 보면 [그리고 그런데 그래서 또는 등의 연결 문의 많은 책들은 머릿속에 기억하고 있어야 할 내용들이 많아서 읽다 보면 치쳐서 머리가 아파진다.] 방금 이 문장을 바꿔서 써보겠다. [그리고 그런데 그래서 또는 등의 연결 문흔 좋지 않다. 문장이 길어지면 기억해야 할 것이 많다. 그러면 집중력이 흐려진다. 그래서 문장을 짧게 써주는 게 좋다.] 두 가지의 문장을 비교해 보면 짧게 써준 문장들이 더 깔끔하게 느껴질 것이다. 이런 식으로 짧게 써주는 게 좋다고 한다.